04_IT 이야기

[출근길뉴스] 네이버 카카오 재택근무와 프리퀸시 이야기

백련산 넷돌이 2022. 7. 4. 07:3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월요일이여서 밤사이 미장은 쉬는 관계로 IT대표 회사인 네이번와 카카오의 재택 근무 이야기로 출근길 뉴스 시작합니다.

출처: https://cmobile.g-enews.com/view.php?ud=202207020908178987edf69f862c_1&md=20220702091646_V#

 

네이버·카카오, 전면 재택근무제도 도입

재택근무 추세가 본격화되고 있다. 2일 뉴시스에 따르면 네이버·카카오가 4일부터 본격적인 원격근무(재택근무) 체제로 전환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종식되더라도 재택근무 체제는 계속 유지

news.g-enews.com


네이버 임직원들은 4일부터 주 5일 내내 전면 재택근무(R타입)하거나 주 3일 이상 회사로 출근(O타입)하는 2가지 근무형태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 '커넥티드 워크(원격근무)' 제도를 시행한다. 네이버에 따르면, 전체 직원 4000여명 가운데 55%가 R타입 근무를 선택했다. 이들은 자신의 집은 카페나 별장 등 물론 원하는 장소 어디에서나 업무를 볼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어디에서든 근무할 수 있기 때문에 휴양지 한달살이 숙소 등에서도 근무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아이들 여름방학때 제주도 한달살이도 가능하네요.

저라면 R타입을 선택, 아쉽게도 제 회사가 아니네요.

O타입 근무를 선택한 나머지 45% 직원들은 이날부터 사무실로 출근하면 된다. 하지만 굳이 월요일부터 사무실에 출근할 필요는 없다. O타입은 원하는 요일, 원하는 시간에 주 3회 이상 출근하면 된다. O타입 직원들에게는 사무실에 고정 좌석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카카오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카카오도 전면 재택 근무를 시행 했으며, 다만, 이전과 다른 점은 재택근무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됐다는 점이다. 가이드라인에 따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는 집중 근무 시간을 적용하다. 또 부서원들과 상시 음성연결 및 주 1회 대면 회의가 권장된다. 당초 사측에선 상시 음성연결과 대면회의를 의무 사항으로 규정하려 했지만, 직원들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권장사항으로 바뀌었다. 아울러 새 근무제를 지칭했던 메타버스 근무제라는 용어는 혼란을 준다는 이유로 쓰지 않기로 했다.

카카오는 새로운 근무제를 도입하면서 사옥도 이전한다. 카카오는 이날부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마감하고, 백현동 시대를 연다. 카카오는 분당구 백현동에 위치한 알파돔시티를 10년 장기임대했다. 카카오페이 등 다른 계열사들이 이미 입주해있다.

먼가 네이버의 재택근무 선택과는 다르며, 재택근무를 하든 안하든 사무실내 개인 공간을 모두 준비해야 되어서 공간의 낭비가 있어보입니다. 네이버는 R타입 근무자들 55%의 사무실내 공간을 비우게 만들어서 사무실내 근무자를 위한 공간 재배치가 가능한데, 카카오는 그런부분아 없어서 아쉽네요. 다만, 놀금 제도가 생겼습니다. 7/8일부터 시행 되는데 2주에 한번은 금욜이 쉬는 날이 된것입니다.

아주 예전에는 주6일을 근무했는데, 놀토제도가 생겨서 좋아 했는데, 이제는 놀금 제도라니, 헐 이건 카카오가 부럽네요.

이상으로 울 나라 대표 IT기업 두개 회사의 재택 근무 기준을 확인했습니다. 이런 재택근무 이야기를 출근하는 셔틀 버스안에서 작성하는게 좀 아이러니 하네요. 제가 댕기는 회사는 it 회사가 아니고 재조업 회사여서 저런 제도가 부럽습니다. 다만, 울 회사도 재택근무 제도가 있어서 2년간은 잘 운영 되었으나, 올해 확진자수가 감소하면서 출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팀장급 이상 조책들이 알게 모르게 출근을 강요 하고 있어서 아쉽네요. 부서별 케바케 이지만, 주1회를 하는 천조국 부서도 있고, 아예 재택근무를 못하는 부서도 있습니다.


오늘의 마무리는 별다방의 2022 프리퀸시 이야기입니다. 17잔 미션을 한판 완료 하여 증정품 예약 할려고 하니 매장 마다 제품들이 sold out 이여서 사은품 예약이 쉽지 않네요.


마지막 마무리는 오늘의 격언 솔직해야 스며든다로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